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행 10:13)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Everyday, people who encounter miracles,,,

2024/12 16

베들레헴에서 나신 예수님(Jesus born in Bethlehem.)(누가 2장 1-7절 )

오늘 우리가 읽은 본문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담을 우리에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인류 역사에서, 최대의 사건이었습니다. 그래서 인류의 역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점으로, B.C.와 A.D.로 구분이 되고 있습니다.B.C.는 “Before Christ”의 약어로서, “그리스도 이전” 곧 주전(主前)을 뜻합니다. 그리고 A.D.는 라틴어 “Anno Domini”를 줄인 말입니다. 그본래의 뜻은 “the year of our Lord,” 곧 “우리 주의 해”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보통은, 주후(主後)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잘 아는대로 성탄에 대한 이야기는 신약 성경에서 비롯된 것이 아닙니다. 구약 성경에 성탄을 예언하는 말씀이, 적어도 350번이나 기록되어 있습니다. 말하자면, 성탄..

** 생수의 강 03:08:42

(18) 그러므로 생각하라(So think about it.) (에베소서 2:11-13)

바울은 지난날의 우리의 신분에 대하여 생각해 보라고 말씀해 줍니다. 그리스도를 알기 이전의 우리는 과연 이스라엘과 비교할 때 어떤 상태에 있었던 것인가에 대하여 비교하면서 "그러므로 너희는, 생각하라"고 권고하는 것입니다.  1. 그리스도를 알기 이전의 우리의 신분 그리스도인이 되기 이전 우리의 신분은 어떠했는가? ① 육체로 이방인이었다고 했습니다. 이방인이란 하나님을 모르는 백성, 하나님이 없는 백성, 소망이 없는 백성들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택하여 그의 자손들을 번성케 하시고 그들을 나의 백성이라고 부르셨습니다. 하나님이 친히 선택하셨기 때문에 선민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외의 모든 백성들에게는 이 같은 하나님의 섭리가 없으셨기 때문에 이방인으로 구분된 것입니다.  ② ..

곤고한 날에는, 되돌아 보아라(전도서 7장14절) (Consider, when times are bad.)

한해를 마무리하는 싯점에서,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면, 감사한날도 있었고, 기쁨이 충만한 날도 있었으며 곤고하고 힘든날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조용히 생각해보면 감사하고 기쁜날 뿐만아니라, 곤고하고 힘들었던 날도, 다 하나님의 은혜였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서양속담에 “시냇가에 돌들을 치우지말라. 돌들을 치워버리면, 시내는 노래를 잃어버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말은 돌들때문에 시냇물은 흘러가면서 노래소리를 발한다는 것입니다.우리가 살면서 받은 고난들도, 이와 같이 시냇가의 돌과 같지 않나 싶습니다. 굴곡이 없는 평온한 삶을많은 사람들이 부러워하지만 그런삶은 반면에 무의미하고 단조롭고권태스러운 삶이 되기 쉽상 입니다. 2천년 교회사를 보아도 교회가 핍박 받을때에 오히려 신앙이 견고해지고 부흥..

** 생수의 강 2024.12.20

(17) 선한 일은 무엇인가? (What is a good deed?)(에베소서 2:10)

우리는 하나님께서 만드신바 하나님의 창조물인데 그지으신 목적에 대하여 "선한 일을 위해서"라고 말씀해 주십니다. 우리를 영적으로 거듭나게 하신 일에는 하나님의 분명하신 뜻이 계시다는 사실을 밝혀 주는 것입니다.  1.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라고 말씀해 주고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들이라고 한 것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으심을 받았기 때문에 그리스도 밖으로 나갈 수는 없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원하시는 선한 일이란 무엇입니까?  첫째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 거하는 일입니다. 그리스도안에 거한다는 말의뜻은 그리스도안에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살아가는 생활을 말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늘 다음 몇 가지 사실에 대하여 분명한 해답을 내려야 할 것입니다. 내가 예수..

(16) 그리스도인과 선한 일(Christians and Good Works.) (에베소서 2:10)

바울은 10절에서 하나님이 우리로 그리스도 안에서 예정하시고 그아들을 통해서 구원의 은혜를 베푸신 그뜻을 밝혀 주고 있습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라고 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셔서 구원해 주신것은 우리에게서 선한일을 원하심에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의 최대 목적이 하나님의 영광에 있습니다. 그런데 그영광을 나타내는 방법이 그리스도 안에서 선한 일이란 사실을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1.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창작품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창조하심에 있어서 두 번에 걸쳐 그뜻을 이루셨습니다. 한번은 아담 안에서 이루신 육신..

성탄절(聖誕節, Christmas)의 유래와 역사

성탄절 Christmas 영어 명칭인 크리스마스는 그리스도께 드리는 미사(Christ mass)라는 단어의 줄임말로 우리의 구주로서 성육신하여 세상에 오신 아기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는 예배를 드리는 날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또 성탄절은 X-mas라고도 표기되는데, X는 희랍어로 그리스도를 뜻하는 크리스토스(kristovs)의 첫 글자로 이도 결국 크리스마스와 같은 뜻의 명칭입니다. 기독교 역사에서 12월 25일이 성탄절로 지켜진 것은 상당히 오래된 전통 예수님의 오심을 기다리는 네 주간의 대강절 행사가 끝나면 교회 절기의 절정인 성탄절이 돌아온다. 예수의 탄생 사실에 대해서는 마태복음(1장, 2장)과 누가복음(1장, 2장)에 기록되어 있으나 그 시기는 호구 조사가 실시된 헤롯왕 때라는 기록 외에..

**좁은 문으로 2024.12.16

마리아의 찬양(Praise of Mary.)(누가 1장 46-55절)

누가복음 1장과 2장에는 예수님의 탄생과 관련된 노래가 모두 다섯 편 수록되어 있습니다. 첫째는, 엘리사벳의 노래(눅1장 42~45절) 둘째로, 마리아의 노래(눅1장 46~55절) 셋째로, 사가랴의 노래(눅1장 67~79절) 네번째는, 천사들의 노래(눅2장 13~14절) 다섯번째는, 시므온의 노래입니다(눅2장 :28~32절). 39절 이하를 보면 마리아를 통하여 예수님의 나심을 예고한 천사가 떠난후, 마리아는 즉시자기의 친족 엘리사벳을 찾아갑니다. 천사의 말을 확인해보기 위해서였습니다.마리아는 세 가지로 천사의 말이 사실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 엘리사벳을 통해서 였습니다. 엘리사벳은 나이가 많았습니다. 게다가 그는 본래 수태하지 못한다 하던 이였습니다. 그런데 천사의 말대로 엘리사벳은 이미 수..

** 생수의 강 2024.12.15

(15) 믿음과 하나님의 선물(Faith and the Gift of God.) (에베소서 2:8-9)

우리가 믿음으로 구원을 얻은것은 믿음에 구원의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8절에서 "너희가 그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1. 구원이 은혜에 속하는 이유 인간의 구원은 그리스도 안에서만 가능한데,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를 베푸셨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만이 그리스도의 부활에 연합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심을 받고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에 연합하여 영생을 얻게 됩니다.  그러면 구원이 왜 하나님의 은혜에 속한 것인가에 대하여 몇가지 사실에서 알수 있습니다. 첫째, 죄인에게는 죽음만이 있을뿐 구원의 소망이 전혀 없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주신일은 하나님의 은혜가..

사가랴의 노래(The Song of Zacharias.) (누가 1장 67-79절)

누가복음 1장과 2장에는 예수님의 탄생과 관련된 노래가 모두 다섯 편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엘리사벳의 노래 (1장 42~45절), 두번째, 마리아의 노래 (1장 46~55절), 세번째, 사가랴의 노래 (1장 67~79절), 네번째, 천사들의 노래 (2장 13~14절), 다섯번째, 시므온의 노래 (2장 28~32절) 가 바로 그것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이 가운데 세번째 노래인 '사가랴의 노래'를 통하여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심으로 성취된 언약을 살펴보면서 함께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오늘 살펴보고자 하는 '사가랴의 노래'를 일명 “베네딕투스”(Benedictus)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것은 사가랴의 노래에 나오는 첫 단어가, 라틴어 “베네딕투스”로 시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베네딕투스란 말은..

**네가 믿으면 2024.12.12

(14)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심을 받은 성도들(The saints who were raised with Christ.) (에베소서 2:5-7)

오늘 말씀은 우리들의 영적 신분을 나타내고 있는 말씀입니다. 먼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와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셨다고 했습니다.  우리도 지난날에는 불순종의 아들들처럼 공중 권세를 잡은 마귀를 따라 세상 풍속을 쫓았으며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냄으로 본질상 진노의 자녀 였습니다. 성경에서는 이런 사람들을 '허물과 죄'로 죽은 자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죽은 자가 어떻게 살리심을 받은 것입니까? 5절 말씀을 보면 "허물과 죄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다는 말씀에는 깊은 뜻이 담겨 있습니다.  이 말씀은 첫째로 그리스도와 함께 죽은 것을 전제해야 하는 것입니다. 영적으로 죽은 ..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계보 (The Birth and Genealogy of Jesus Christ.)(마태 1장 18-25절)

마태복음 1장은 예수님의 계보를 밝히고 있습니다. 먼저 1절  말씀입니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이어서 18절 말씀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1절의 “계보”와 18절의 “나심”은 헬라어로는 같은 단어입니다. 마태복음 1장의 전반부는 예수님의 인적 계보를 밝힙니다. 사람 편에서 보면, 예수님은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이십니다. 반면에 마태복음 1장의 후반부는 예수님의 신적 계보를 밝힙니다. 하나님 편에서 보면,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우리는 사도신경으로 우리의 신앙을 고백합니다.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예수님에게는 인성이..

** 생수의 강 2024.12.09

(13)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의 은혜(The Grace of God, Rich in Mercy.) (에베소서 2:1-5)

지난 시간에 허물과 죄로 죽은 자들의 삶을 살펴 보앗습니다.첫째로, 세상 풍속을 좇는자요 다음에 공중의 권세 잡은자를 따르고 있는 자들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허물과 죄로 죽은 자의 삶의 모습은 어떠합니까? 이들은 "이세상 풍속을 쫓았다"고 했습니다. 세상 풍속이란 헬라어를 보면 "이세대"라고 풀이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생활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반면에 이세상 풍습이란 돈, 명예, 음란, 술 취함, 투기, 분쟁, 당 짓는일, 거짓말 등을 일상생활화하는 사람들입니다 다음에 육체의 욕심을따라 지낸다고 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살아갑니다. 육체의 생각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합니다. 육신의 일은 하나님과 원수가 된다고 했습니다. 육체의 일은 정욕과 탐심이 그 발생..